눈물 감동글

76세 부부의 감동적 드라마

이관형 2012. 5. 9. 19:43

"약속했거든요, 한날 한시에 가기로" 노부부 사연

한 살 아래 남편에게 간 70% 떼준 76세 아내
의사도 자식도 말렸지만 애원 … 국내 최고령 간 이식수술 성공

 

[일러스트=김회룡 기자]

부모님도 한날 한시에 돌아가셨어요.

내 남편이 수술도 못 받고 먼저 가 버리면 난 평생 후회하며 살 거예요."
지난달 12일 A씨(76·여)가 경기도 고양시의 국립암센터를 찾았다.

그는 암센터 간이식팀의 김성훈(44) 전문의에게 "내 간을 떼어내 남편에게 이식해 달라"고 요청했다.

한 살 연하인 남편 B씨는 2006년 간암 판정을 받은 이후 여러 치료법을 동원했지만 모두 실패했다.

남은 희망은 간이식뿐이었다. 안 되면 6개월을 넘기기 힘든 상황이었다.

 

 

키 1m54㎝에 체중 51㎏인 A씨는 비교적 젊고 건강한 편이었다. 하지만 76세란 나이가 문제였다.

김 전문의는 "수술이 불가능하다"고 답했다.

간이식 관련 규정에 기증자의 나이는 16세 이상으로 상한선은 없다.

하지만 다수의 이식학 교과서엔 간 제공 가능 연령이 55세까지로 적혀 있다.
김 전문의는 "간의 70%를 떼어 주는 큰 수술이어서 견디기 힘들 것"이라고 거듭 만류했다.

간은 복원력이 커서 수술 7∼10일이 지나면 기증자의 간 기능은 정상화되고

크기도 수술 1∼3개월 내에 90% 이상 회복 가능하다.

 

하지만 간을 떼어내는 도중 출혈 발생 등 심각한 수술 합병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.
그러나 A씨는 "결혼 14일 만에 남편이 심하게 아팠고

그 뒤에도 여러 병을 앓은 남편 간병에 일생을 바쳐 왔다.

그렇게 함께 살아오고 사랑한 남편과 한날한시에 생을 마감하고 싶다"고 애원했다.

더 이상 거절할 수 없다고 판단한 암센터 측은

수술 가능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할머니의 간·심장·폐기능을 검사했다. 다행히 모두 상태가 좋았다.

 

뒤늦게 수술 소식을 들은 자녀들이 병원에 달려와 "자칫하다간 엄마까지 위험해질 수 있다"며

대신 내 간을 이식해 달라"고 요청했다.

한 자녀는 "우리 엄마의 인생엔 왜 모진 일만 생기느냐"고 울부짖었다.

그러나 검사 결과 지방간이나 간염이 나타나 이식이 불가능했다.

우여곡절 끝에 지난달 30일 A씨의 간 70%를 남편에게 건네주는 수술이 진행됐다.

간 일부를 떼어내는 데 2시간, 간을 이식하는 데 7시간 등 모두 9시간에 걸친 대수술이었다.

결과는 성공이었다. 이날 수술은 국내 최고령자들 사이의 간이식 수술로 기록됐다.

300회 이상 간이식을 집도한 김 전문의는 "워낙 나이가 많은 환자들이어서 상당히 부담이 됐다 며

이렇게 고령자들 사이의 이식 수술은 세계적으로도 사례가 드물 것"이라고 말했다.

현재 남편의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.

의료진은 간이식을 받은 간암 환자의 5년 생존율(완치율)을 70∼80%로 추정한다.

A씨도 수술 뒤 간 기능이 정상 회복돼 7일 퇴원했다.

A씨의 요청으로 암센터 측은 그동안 수술 성공 사실을 외부에 공식적으로 알리지 않았다.

암센터 관계자는 8일 "남편에 대한 사랑으로 한 일이 밖으로 크게 알려지는 걸 부담스러워하는 것

같다고 전했다.